국산전기차 아이오닉5 리뷰

안녕하세요 노멀원입니다. 2021년 테슬라 모델 3의 판매량이 코나EV의 판매량까지 넘어섰습니다. 더욱이 테슬라 모델 3이 코나EV보다 2천만원이 비싼 것을 감안하면 테슬라가 엄청난 선전을 하고있는데요 이렇게 테슬라가 장악하고 있는 국내 전기차 시장에 현대자동차가 도전장을 던졌습니다. 현대 아이오닉5, 기아 이매진, 제네시스JW, 제네시스 eG80이 바로 그것인데요 이 4개의 차종 중 테슬라 모델 3과 가장 근접한 경쟁상대가 될것으로 예상되는 현대 아이오닉5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이오닉5

국산전기차 아이오닉5


아이오닉5

우선 아이오닉5는 올해 초부터 포작된 포니를 본딴 45컨셉 전기차의 정식명칭입니다. 실제로 아이오닉5의 모습을 보면 과거 포니의 옆라인과 상당히 비슷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5

요즘 유행하는 레트로 감성을 살리기위해 실제로 의도한 컨셉으로 보입니다. 제가 볼땐 상당히 괜찮은 컨셉이고 아이오닉5가 현재의 컨셉대로만 나오다면 디자인에 있어서는 상당한 호평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오닉5

전기차의 필수덕목인 아이오닉5의 주행거리는 1회 충전시 450km을 주행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1세대 전기차는 250~300km 정도 주행이 가능했고 2세대 전기차들은 350~400km 정도의 주행거리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출시될 3세대 전기차들은 대부분이 450km 이상의 500km 미만의 주행거리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오닉5


아이오닉5

이렇게 전기차의 주행거리가 세대를 거듭할수록 늘어나는 이유는 전기차의 신규플랫폼을 개발했기 때문인데요 2세대 전기차들은 기존내연기관차의 플랫폼에서 엔진만 제거하고 바닥에 배터리를 추가하여 만들었지만 3세대 전기차들은 전기차를 위해 새로 개발한 플랫폼에서 생산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우리가 흔히 눈에 익은 내연기관차의 비율을 전기차에서 볼수가 없습니다.




아이오닉5


아이오닉5

특히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전기차 전용플랫폼인 E GMP가 적용된 아이오닉5를 보면 휠베이스가 상당히 긴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체는 투싼급 전장에 휠베이스가 무려 3,000mm라고 합니다. 이정도 휠베이스는 신형 카니발의 휠베이스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렇게 휠베이스가 길면 두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오닉5

첫번째는 디자인의 장점입니다. 이렇게 휠베이스가 길면 오버행(차량앞쪽)과 리어행(차량뒷쪽)의 거의 없습니다. 특히 오버행이 짧으면 짧을수록 차량이 스포티해보이고 안정감이 있어보입니다. 그런면에 있어서 아이오닉5의 디자인적 비율이 좋아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오닉5

두번째는 공간활용에서 큰 효율성을 보입니다. 보통 전기차의 배터리팩은 휠베이스 사이 하단부에 위치하게 되는데 휠베이스가 넓어지면 배터리팩이 들어갈 공간도 넓어질 뿐더러 실내 공간에서도 상당한 이점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장점은 내연기관 모델에 전기차 배터리만 장착한 차종에서는 볼 수 없는 장점입니다.




아이오닉5아이오닉5

사진으로 보시면 아이오닉5는 다른 전기차와 비교했을때 더욱 긴 전장대비 휠베이스의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마 앞으로 출시된 현대차의 전기차들은 모두 휠베이스가 긴 차들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오닉5아이오닉5

아이오닉5의 배터리용량은 64kWh급의 배터리를 장착한다고 하는데 이건 니로EV나 코나EV에 장착된 배터리와 동일한 용량의 배터리입니다. 하지만 아이오닉5가 두 차종보다 차체크기도 더 큰데 주행거리까지 긴 이유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 배터리를 장착했기 때문에 기존 내연기관 플랫폼을 사용한 차량보다 배터리 효율성이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타차량과 비교했을때 배터리 용량은 적은편이지만 3세대 전기차에서는 무조건 배터리용량이 큰게 좋은것은 아닙니다. 배터리용량이 크면 그만큼 충전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고 무게도 더 무거워질 뿐더러 가격도 비싸지기 때문에 적은 배터리용량으로 얼만큼 효율적인 주행거리를 만들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아이오닉5의 자율주행은 자율주행 레벨3단계로 출시한다고 합니다. 레벨3단계는 고속도로에서 카메라가 나오면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주는 내비기반 스마트크루즈 컨트롤과 방향지시등만 손으로 넣어주면 자동으로 차선을 변경해주는 고속도로 주행보조기능 정도의 기능입니다. 반면에 테슬라는 레벨4의 완전자율주행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자율주행에 있어서는 테슬라가 좀 더 우위에 있습니다.


아이오닉5아이오닉5
아이오닉5아이오닉5

아이오닉5의 가격은 위에 사진으로 예상되며 모든 조건을 충족했을 경우 5천만원 초반대의 가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저렴한 가격은 결코 아니지만 테슬라 모델 3을 고민하시는 분들께는 아이오닉5라는 차량이 충분히 좋은 옵션이 될 수 있고 분명 테슬라 모델3 판매량의 일부를 흡수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